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때문에 & 덕분에
    나의 이야기 2015. 2. 2. 21:07
    728x90

    “왜 늦게 깨웠어? 엄마 때문에 늦었쟎아?"

    기껏 목 아프게 깨워놓았더니 늦게 깨웠다며 투정이다. 남 탓을 하는 것은 좋은 습관이 아니기에, 분명히 짚고 넘어간다.

    “남 탓 하는 건 나쁜 행동이야. 늦게 일어난 것은 분명 네 잘못인데 왜 엄마 탓을 하는거야? 남 탓은 것은 비겁하고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교육시킨다. 내 아이들이 자신의 행동을 남 탓으로 돌리지 않기를 바라는 부모 마음에서다.

    남 탓하는 것도 습관이다. “잘 되면 내 탓, 못 되면 조상 탓이란 속담이 달리 생겼을까? 남 탓은 자신의 무능을 상대에게 돌리는 책임전가이며 용기 없는 행동이다.

    가족끼리도 서로 OO때문이라고 원망과 탓을 하는 집안은 화목하지도 않고 잘 되는 집안꼴(?)을 만들 수 도 없다. 자기 탓은 없고 상대방 탓하기에만 바빠서 문제점을 발견하지 못하는 것이다.

    조직도 마찬가지다. 구성원끼리 서로 “OO 때문, OO 탓”이라고 하는 조직 은 화합도 발전도 기대하기 어렵다. 남 탓을 많이 하는 사람은 그 생각도 부정적이다. 무슨 일만 생기면 남 탓 할 꺼리만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 마음 속엔 긍정과 감사의 마음이 없다. 진정으로 잘 나고(?) 훌륭한 사람은 OO때문이라며 상대방이나 환경을 탓하지 않는다. 자신의 능력 덕분으로 일의 성과가 좋아도 그 공(功)을 상대방에게 돌린다. OO 덕분에 일의 성과가 좋았다고! 그렇다고 해서 그 공(功)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더 깊은 존경심을 갖게 한다.

    OO덕분이라고 말하는 사람은 마음 속은 긍정과 감사로 가득하다. 사랑한다는 말 다음으로 듣기 좋고 기분 좋은 것은 감사하다는 말이다.

    사랑한다! 감사하다는 말은 상대의 기분을 즐겁고 행복하게도 해 주지만 그 말을 하는 사람을 더 행복하게 만든다. 사랑한다, 감사하다는 말을 많이 하는 사람의 얼굴엔 웃음과 행복이 넘친다. 사랑한다.

    감사하다는 표현에 인색한 사람의 얼굴은 그 반대이다. 기부나 봉사처럼 상대방에게 베풀고 나눔으로써 자신이 더욱 행복해지는 경우라 하겠다. OO덕분이라는 말은 참으로 좋은 말이다.

    아무것도 아니고 별 도움도 주지 않았는 데 당신 덕분이라는 말을 들으면 듣는 사람의 마음이 얼마나 기쁘고 행복할 것인가?

    자신의 공이 크지 않더라도 상대의 치사를 들으면 덩달아 힘이 생기고 감사의 마음이 생기는 것이 인지상정(人之常情)이다.

    조직이 한 마음으로 화합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OO덕분이라는 말을 많이 해야 한다. OO때문이 아닌...

    가정도 마찬가지! 모든 것이 당신 덕분이라며 남편 덕분, 아내 덕분을 외치는 부부사이에 불화는 있을 수 없고, 우리 아들, 딸 덕분에 행복하다는 부모 말에 반항할 자식은 없다.

    잘 되는 조직, 잘 되는 가정을 만드는 길! OO 때문이라는 원망과 질책의 말 보다,

    OO 덕분이라는 칭찬과 격려의 말을 많이 하는 것이다.대한민국의 현재와 밝은 미래를 만드는 길 역시 국군장병의 노고와 덕분이다.

    『국군장병 여러분 덕분에 행복하고『국군장병 여러분 덕분에 안심하고 오늘 밤도 단잠을 이룹니다.

    『국군장병 여러분 덕분에 대한민국의 안보가 튼튼합니다.

    모든 것은 국군장병 여러분! 노고 덕분입니다.” 장병 여러분 화이팅!

    LIST
Designed by Tistory.